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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준비서비스|국민연금공단 제공, 무료 노후상담·재무설계·건강관리·심리상담까지

by Clever Story 2025. 4. 9.

노후준비서비스|국민연금공단 제공, 무료 노후상담·재무설계·건강관리·심리상담까지

“나는 과연 노후에 잘 살 수 있을까?”
막연한 불안감은 있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으셨다면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노후준비서비스를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연금 계산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재무·건강·심리·여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개인 맞춤형 노후설계를 도와주는 종합 상담 서비스입니다.

 

 

 

노후준비서비스란?

노후준비서비스는 국민연금공단이 운영하는 국민 맞춤형 노후설계 지원 제도로,
노후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분석하여 현실적인 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 2008년 시범사업 이후, 2015년 법제화되어 본격 운영
  • 2025년 현재 전국 109개 지사 및 온라인 통해 누구나 이용 가능

 

 

 

이용 대상자 (2025년 기준)

아래에 해당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대상 구분 세부 내용
전 국민 연령·소득 무관, 희망 시 누구나 무료 상담 가능
국민연금 수급자 연금 수령 중인 어르신도 가능
예비 은퇴자 50~64세 퇴직 예정자 우선 대상
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은 집중 지원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 단체 신청 시 출장상담 가능

 

1:1 맞춤형 상담은 물론, 단체 교육, 온라인 콘텐츠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제공 서비스 구성

노후준비서비스는 단순한 상담을 넘어
아래 4가지 핵심 영역을 통합적으로 분석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역 세부 내용
재무 연금, 예적금, 부채, 보험, 소비 분석 및 개인 재무설계
건강 생활습관, 질환 위험도 평가 및 맞춤 건강 목표 제안
여가 여가활동, 자원봉사, 커뮤니티 연결 등 사회참여 지원
대인관계·심리 스트레스, 우울도, 관계 만족도 진단 및 심리 안정 지원
  • 종합 결과는 “노후준비보고서”로 발급되며, 추후 수정·보완 가능
  •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기관 연계도 가능

 

 

 

서비스 이용 유형

① 개인 맞춤형 노후설계 상담

  • 상담사와 1:1 대면 상담
  • 평균 소요 시간 90분 내외
  • 재무·건강·심리 등 전 영역 분석

② 집단교육 및 특강

  • 기업, 단체, 복지관 대상 교육 제공
  • 노후준비 기초교육, 재무특강 등 주제 다양
  • 출장 교육도 가능 (10인 이상 시)

③ 온라인 노후설계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 '노후준비종합진단' → 자동 결과 제공
  • 간편한 자가 진단 → 맞춤형 추천 콘텐츠 제공

 

 

 

신청 방법 및 절차

1. 온라인 신청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https://nps.or.kr)
  • 노후준비 → 개인/단체 상담 신청
  • 일정 조율 후 담당자 배정

2. 전화 신청

  • ☎ 1355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유료)
  • 지역 지사 직접 연결 가능

3. 방문 신청

  • 주민등록상 관할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
  • 신분증 지참 시 당일 상담도 가능

 

 

 

무료 서비스지만 전문성은 충분한가요?

물론입니다. 노후준비상담사는 모두 공인재무설계사, 사회복지사, 건강관리사 등 전문 교육 이수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담 후에는 노후준비결과보고서와 실행계획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1인 평균 3회 이상 상담 시 노후 준비 지표 15% 향상된다는 통계도 있음
  • 상담 기록은 철저히 비공개로 유지되며, 재방문 시 이력 관리도 지원

 

 

 

유의사항

  • 이 서비스는 공공목적의 상담 서비스이므로 특정 금융상품 추천 또는 판매는 하지 않습니다.
  • 중복 상담은 가능하지만 지속적인 개선계획에 따른 피드백 필수
  • 신청 후 일정 조율 과정에서 지사 간 조정이 있을 수 있음

 

 

 

자주 묻는 질문 (FAQ)

Q. 노후준비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상담받아도 되나요?

  • 오히려 그런 분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기본 상태부터 진단해드립니다.

Q. 국민연금 가입자가 아니면 이용할 수 없나요?

  • 아닙니다. 모든 국민이 이용 가능합니다. 외국인 등록자도 일부 가능

Q. 상담을 받은 후 변동사항이 생기면 다시 상담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필요시 연 1~2회 재상담 가능하며, 새 보고서 발급도 됩니다.

Q. 상담을 받으면 국민연금 수령액도 조정되나요?

  • 아닙니다. 연금 수급액은 별도 기준에 따라 산정되며, 상담은 계획 수립 중심입니다.

 

 

 

마무리 요약

  • 노후준비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국민연금공단의 종합 노후상담 서비스입니다.
  • 재무, 건강, 여가, 심리까지 4개 영역을 전문 상담사가 직접 분석해드리며,
    상담 결과는 실질적인 개인 맞춤형 노후설계 보고서로 제공됩니다.
  •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전화(1355), 방문 접수 모두 가능하며,
    단체 교육도 가능해 기업·단체에도 매우 유용한 제도입니다.

막연한 노후 불안을 해소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노후준비서비스’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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